창의융합교육원 소개
창의융합교육원 소개

- 2006년 학부대학에서 출범한 창의융합교육원은 한양대학교의 핵심교양 및 교양필수 교육과정을 책임지는 교양교육의 요람이며, 대한민국의 미래를 열어갈 실용인재의 산실이다. 핵심교양 교육과정은 필수영역인 고전읽기, 글로벌언어와문화, 소프트웨어와 선택영역인 과학과기술, 미래산업과창업, 사회와세계, 인문과예술로 구성되며, 기초필수교양 교육과정은 신입생들의 고등학문 습득을 돕기 위한 도구적 학문인 말과글, 전문학술영어, 과학기술의철학 이해, 창의적컴퓨팅교과목으로 구성된다. 매 학기 약 240여 교과목, 총 340여 강좌가 운영된다.

- 창의융합교육원이 관장하는 교양교육과정은 자기인식, 자율책임, 지식, 비판적 사고, 창의, 도전, 소통, 협업, 공감, 나눔 역량으로 구성된 「S-한양핵심역량」의 증진을 교육목표로 하며, 「역량기반 교양교육과정 환류 체계 FLAG 모델」을 통해 평가, 관리된다.

- 창의융합교육원은 학부생과 대학원생의 의사소통 역량 강화 지원을 위해 「Writing Center」을 운영하고 있다. 학부생에게는 한국어, 영어, 스페인어, 중국어 발표 및 글쓰기 실력 증진을 도모하고자 1:1 튜터링 (실시간/서면)을 통해 전문 교수진의 수준별 맞춤형 지도를 제공한다. 또한 매년 「한양인 렌즈 에세이 대회」와 「한양인 영어 에세이 대회」를 개최하여 재학생들의 소통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학습 기회도 제공하고 있다. 대학원생에게는 성공적인 연구 논문 작성 및 학술 발표 역량 강화를 위해 학습자료, 워크숍/특강, 1:1 튜터링 등과 같은 다양한 단계별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 앞으로도 창의융합교육원은 ‘건학이념인 사랑의 실천을 구현하는 교양인 · 전문인 · 실용인 · 세계인 · 봉사인을 양성한다’는 한양대학교 교육목표의 한 축을 책임지는 교양기관으로서 역할을 다할 것이다.

「역량기반 교양교육과정 환류 체계 FLAG 모델」